cmd에서 vi를 입력하고 들어간다.
여기서 i나 a를 누르고 엔터를 누르면 입력모드로 바뀌며 자유롭게 입력을 할 수 있다.
입력중 명령어를 입력하고 싶을때는 ESC를 눌러서 입력모드를 나갈 수 있다.
ESC를 눌러서 명령어 모드에 진입하면 커서로 움직일 수 있고 다양한 명령어를 입력하여 수정 할 수 있다.
x 를 누르면 한글자가 삭제되고 3x로 입력하면 3개의 글자가 지워진다.
dw 를 누르면 커서의 위치부터 띄어쓰기가 있는 곳 까지 글자가 지워진다.
dd 를 누르면 커서가 위치한 줄의 글자가 지워진다. (p를 누르면 복구가 된다.) (5줄 지우기 : 5dd)(p와 연계하여 잘라내기 기능)
u 를 누르면 Ctrl + z 와 같은 기능으로 방금 실행한 명령을 되돌린다.
yy 를 누르면 커서가 위치한 줄을 버퍼에 저장한다. (한 줄 몽땅 Ctrl + c)
p 를 누르면 버퍼에 저장한 것을 붙여넣기 한다.
o 를 누르면 커서가 위치한 아랫줄에 새로운 줄이 추가되고 입력모드가 됨.
$ 를 누르면 커서가 위치한 줄의 맨 뒤로 커서 이동. (end키와 동일)
G 를 누르면 파일의 제일 아랫줄의 첫번째 커서로 이동.
r 을 누르면 한글자 변경이 가능. (변경할 곳에 커서를 두고 r을 누른 후 변경할 문자 입력하면 변경됨.)
cc 를 누르면 커서가 위치한 줄의 내용이 삭제되고 입력모드로 넘어가짐.
명령어 모드에서 콜론 : 을 누르면 마지막 행으로 이동하며 아래와 같은 명령어 입력이 가능하다. (명령어 입력 후 엔터 필수)
w 를 입력하면 현재 파일명으로 저장.
w [파일명] 을 입력하면 [파일명]으로 저장.
q 를 입력하면 vi 종료. (저장 되지 않고 종료)
q! 를 입력하면 강제 종료. (저장 되지 않고 종료)
wq 를 입력하면 저장 후 종료.
wq! 를 입력하면 강제 저장 후 종료.
f [파일명] 을 입력하면 파일 이름이 [파일명]으로 변경.
숫자 를 입력하면 해당 라인으로 커서 이동.
set nu 를 입력하면 라인 번호가 표시됨.
set nonu 를 입력하면 반대로 라인 번호가 사라짐.
간단하게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vi 명령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무엇보다 자주 사용해봐야 손에 익을 것 같습니다.